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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작성

50 ~ 60만원 아끼며 1종대형면허 취득하기(1종대형 공식, 1종대형 독학) - 서부면허시험장

대형면허 공식

모바일로 보시면 가독성이 좀 떨어질 수 있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수정을 했는데 컴퓨터로 봐주시는게 좀 더 보시는데 편하실 것 같습니다. 

 

대형면허를 취득하려고 군생활 중에 시험만 8번 봐가면서 10~20만원 정도에 취득했네요...(학원은 80 정도 불렀던 걸로 기억합니다.) 여러 공식들 다 봐가면서 진짜 확실한 것들만 모아 정리해 올려드립니다. 

버스 와이퍼
대형면허 공식에 요긴하게 쓰일 포인트들의 명칭

자격 조건, 비용 등에 대해 알려드리고 대형면허 시험 코스에 대한 공식과 절 가장 많이 괴롭혔던 반클러치 밟는 거, 버스 내륜차(회전) 팁들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격조건 및 비용 + 부가적인것
시험자격 만 19세 이상, 1종 / 2종 보통면허 취득 후 1년 이상인 자.
비용 초기비용(원서접수비) 7,000원 / 응시 횟수당 20,000원(처음엔 27,000원 지불 > 재시험시 20,000원 지불) / 면허증 수령금액 8,000
시험장 운영일 서부면허시험장 홈페이지에 가서 응시일정을 확인 한 후 가능한 시간에 신청하시고 보시면 됩니다.
준비물 응시원서, 신분증
재시험 자격 불합격일 기준 3일 경과 후 재응시 가능.(1일 월요일에 불합격시 1일 포함 3일 뒤인 4일 목요일 부터 재응시 가능.)

 

기어위치 및 기능관련
버스 기어사진
이 사진은 기어의 위치이구요 기어 및 비상등은 시험장에 가시면 사진으로 있을 겁니다. 그리고 기능적으로 잘 모르겠는건 시험관님에게 여쭤보면 답 해주십니다. 저는 비오는 날도 있었는데 어떻게 하냐니까 직접 오셔서 와이퍼 켜주시고 가셨습니다.

 

<시험 진행 및 감점 내용>

대형면허 코스

이 종이는 진행과정 및 감점 내용이 담긴 종이인데 시험장에 가시면 있을 겁니다.

 

<공식 대입하기 전 숙지해야 할 명칭들>

코스를 진행하기 전 숙지해야 할 포인트 들로는 제일 위에 있는 사진에 작성된 물받이의 앞물받이, 우측 와이퍼 꼭지를 기억해주세요! 공식을 이용할 때 얘들을 이용하면 면허 따는 건 식은 죽 먹기입니다! 그리고 동그라미 거울로 앞에 정지선, 라인과 (범퍼 / 와이퍼 꼭지)를 일치시킬 때 이용하니 꼭 기억해주세요!

 

※ 물받이 참고 사진

버스 물받이 앞버스 물받이 뒤
앞 물받이 (좌) / 뒷 물받이 (우)

 

<대형면허 공식 + 팁>

글에 작성된 번호는 위에 올린 사진 '장내기능시험 진행 안내'에 작성된 번호들로 코스에 대한 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좌석 안전띠 착용). 버스에 타시면 벨트 착용, 의자 조정, 사이드 미러들을 통해 앞 / 뒤 바퀴(앞바퀴는 물받이가 잘 보이는지 확인!), 동그라미 거울 와이퍼 꼭지가 잘 보이는지 확인해주세요(대부분 눈에 잘 맞게 되어있을 텐데 혹시 모르니 시험 보기 전 항상 확인해 공식을 대입하는데 어려움이 없게 하세요!) 

 

2(출발). 좌측 깜빡이를 켜고 출발을 하고 '삐'소리가 나면 꺼줍니다.

 

3(횡단보도). 횡단보도 앞 정지선은 앞에 달린 동그라미 거울앞 범퍼와 정지선(너무 멀리 정차하거나 정지선에 침범하면 안 됨, 정지선 넓이 정도의 거리를 두고 멈춘다 생각하세요)이 최대한 가까이 위치하게 한 뒤 멈춰(3초) 주시면 됩니다.

 

4(경사로). 경사로도 마찬가지로 동그라미 거울로 정지선에 가까이 정차 한 뒤 3초 후 반클러치를 이용해 뒤로 밀리지 않게 할 것.(클러치 감 잡는 게 정말 힘들더라고요, 시동도 꺼트린 적 있고 뒤로 밀린 적도 있습니다 시동이 꺼지거나 뒤로 밀리면 절대 당황하지 말고 브레이크는 꼭 밟고 계세요! 뒤로 밀려 앞 범퍼가 경사면을 넘어가면 실격입니다...)

반클러치 밟는 법
1. 브레이크 클러치를 밟고 있습니다.
2. 브레이크 계속 밟고 있고, 클러치 살살 들어올리면서 소리(엔진이 움직이려는 소리?)가 바뀔 때를 찾아냅니다. (소리가 확실하게 바뀌어서 '아 이 소리구나' 할겁니다.) 
3. 클러치에 있는 발은 소리가 나는 위치에서 가만히 있고, 브레이크에 있는 발은 다 떼주고 엑셀로 발을 둡니다.
4. 클러치 천천히(빠르게 해도 상관은 없다고 하는것 같은데 시동이 꺼져도 감점이라 최대한 천천히 했습니다.) 떼주면서 엑셀과 스위치 하며 밟아주면 차가 앞으로 갈 것입니다.

- 뭐 사이드 브레이크를 이용해서 올라가는 방법 등등 다른 방법들이 있는데 이 방법이 가장 괜찮을겁니다!

 

- 굴절코스로 들어가기 전 두 번의 좌회전

 

1차선에 있던 버스를 실선을 지나 점선이 된 부분부터 2차선으로 넘어가며 크게 좌회전을 해줍니다.

 

(전 여기서 작게 돌아 연석을 밟아 실격당한 적이 있습니다... / 2차선으로 넘어갈 때 깜빡이는 안 켜도 상관없던 걸로 기억하는데 혹시 켜서, 키지 않아서 감점을 당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그리고 점수는 소중하니 시험 보기 전에 건물 안에 들어가 계신 분이나 관리자들에게 여쭤보세요!!)

 

굴절코스 들어가기 전 좌회전도 잘해주십니다. (창의 중앙과 우측 와이퍼 꼭지 사이에 노란선을 껴서 회전을 하는 게 팁이지만 다른 좌회전보다 공간이 넓어 연석을 타거나 중앙선을 침범해서 실격을 할 확률이 상당히 적어 부담감 없이 회전해주시면 됩니다. 뒤에 회전에 관해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5(굴절코스). 하나의 굴절코스이지만 설명이 좀 더 수월하기 위해 굴절코스에 첫 번째 굴절코스와 두 번째 굴절코스가 있다 하고 설명을 하겠습니다. (그림상 버스의 비율이 안 맞을 수 있지만 중요 포인트들만 잘 기억해서 해주시면 무난하게 통과하실 겁니다!)

대형면허 굴절 공식
<첫번째 굴절 진행>
1. 좌회전을 해주신 후 우측에 있는 노란선 넓이 만큼 간격을 유지하며 코스에 진입.
대형면허 굴절 공식2
2. 동그라미 거울을 이용해 그림과 같이 노란선과 앞범퍼가 일치할때 까지 간 뒤 정지(최대한 검지선에 가깝게 붙일것)
대형면허 굴절 첫번째 공식
3. 핸들을 좌측으로 최대한 회전 한 뒤 전진을 해줍니다. 우측 앞 물받이 노란선 위로 갈 때 까지(우측사이드미러로 확인하며 진행)간 뒤 정지.
대형면허 공식 굴절
4. 정지된 상태에서 핸들을 우측으로 최대한 돌려준 뒤 후진을 해 우측와이퍼 꼭지 노란선 위로 갈 때까지(동그라미 거울로 확인 하며 진행) 간 뒤 정지. 정지된 상태에서 핸들을 좌측으로 최대한 돌린  전진을 하면 검지선에 닿지 않고 첫번째 굴절을 통과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굴절 통과>                                  
대형면허 폭감
  <두번째 굴절 진행> (첫번째와 좌우반전 됩니다.)
5. 좌측에 있는 노란선 넓이 만큼 간격을 유지하며 동그라미 거울을 통해 노란선과 범퍼를 동일선상에 맞춰 정차해줍니다.
대형면허 우회전 방법
6. 핸들을 우측으로 최대한 회전 한 뒤 전진을 해줍니다. 좌측 앞 물받이 노란선 위로 갈 때 까지(좌측사이드미러로 확인하며 진행)간 뒤 정지.
대형 우회전 팁
7. 정지된 상태에서 핸들을 좌측으로 최대한 돌려준 뒤 후진을 해 우측와이퍼 꼭지 노란선 위로 갈 때까지(동그라미 거울로 확인 하며 진행) 간 뒤 정지. 정지된 상태에서 핸들을 우측으로 최대한 돌린  전진을 하면 검지선에 닿지 않고 두번째 굴절을 통과 할 수 있습니다.
<굴절코스 통과> (T자 주차로 돌아가기)
<감점조건>
검지선 접촉마다 5점 감점, 정해진 시간(2분) 초과시 5점 감점 + 5초마다 1점씩 감점입니다. 코스에 진입하고 나갈 때 '삐'소리가 나니 나갈 때 소리가 날 때 까지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최대한 빠르고 섬세하게 진행해 주세요(감점 음성안내 소리가 정말 멘탈을 흔듭니다...)

<개인적인 팁>

굴절코스 통과 후 우회전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는데 왼쪽에 공간이 넓게 있으니 왼쪽으로 크게 돌면서 우회전을 해주세요!(저는 연석에 올라타 실격당한적이 있습니다...정말 내륜차가...)

회전팁은 운전자 시야에서 대시보드가 앞에 노란선을 가려 보이지 않을 때 꺾어주시면 됩니다. 뒤에 3번의 우회전을 해야하는 곳에서 정말 중요하게 사용되는 팁인데 해당 팁을 사용해도 되나 우선 크게 돌면서 연석을 밟지않게 회전해 줍니다.

 

☆교차로1 : 신호를 잘 지키고 직진해 통과를 하면 됩니다.(신호위반, 정지 위반, 교차로 내 20초 이상 지체는 5점 감점, 30초 이상 지체는 실격입니다.)

 

- 교차로를 지나고 우회전을 하는데 크게 도시고 좌측에 있는 중앙선에 딱 붙어 간다는 느낌으로 붙어서 가세요.

 

6(곡선코스 = s자). 물받이가 노란선만 잘 따라간다면 무난하게 감점 없이 통과할 수 있습니다.(섬세한 핸들링) 곡선코스도 첫 번째 곡선과 두 번째 곡선으로 나누겠습니다.

대형 곡선 진입
<코스 진입>
1. 노란선에 딱 붙어 진행하면서 자신의 어깨 곡선코스의 입구의 중앙에 위치 할 때 우측으로 핸들을 다 꺾습니다.
(이해하기 쉬우시라고 검은점선과 빨간 점선을 그었습니다.)
대형 곡선 감지선
2. 회전을 한 후 코스에 진입했다면 꺾여있던 핸들을 일자로 다 풀어 우측 앞 물받이 노란선위에 올라갈 때 까지 전진을 해줍니다. (우측 사이드미러로 확인
<첫번째 곡선 진행>
3. 바퀴가 검지선과 평행을 이루게 회전 시킨 뒤 우측물받이가 검지선을 따라간다고 생각하면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대형 곡선 우측에서 좌측으로
<첫번째 곡선 통과>
4. 첫번째 곡선이 끝나면서 우측물받이와 노란선이 멀어지는 곳(핑크색으로 칠한 곳)이 생깁니다. 이때 핸들은 고정시키고 우측 사이드미러에 있던 시야는 좌측사이드미러로 가주시고 직진해주세요.
대형 곡선 공식
<두번째 곡선 진행>
5. 핸들이 틀어진 상태를 유지하며 왼쪽물받이가 노란선위에 올라갈 때 까지 전진 해줍니다. (좌측 사이드미러로 확인
대형면허 곡선 통과
6. 첫 곡선과 동일하게 바퀴는 검지선과 평행을 이루게 회전 시킨 뒤 물받이가 검지선을 따라간다고 생각하면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곡선코스 통과>
<감점조건>
검지선 접촉마다 5점 감점, 정해진 시간(2분) 초과시 5점 감점 + 5초마다 1점씩 감점입니다. 

<개인적인 팁>
곡선코스가 끝나고 회전을 하며 교차로를 향해 가야하는데 우측뒷바퀴가 연석과 멀어졌는지 확인하면서 크게 우회전 하면서 나와주세요(여기서 연석 밟아 탈락하시는 분들 꽤 봤습니다.)

진행중 감점돼도 당황해서 후진하거나 하지말고 보고계시는 물받이랑, 라인만 잘 맞춰 진행하면 추가로 감점되는건 없을겁니다. 감점된 부분에서 앞뒤로 움직인다면 검지선을 더 밟아 감점을 왕창 받을겁니다...

 

☆교차로2 : 신호를 잘 지키고 직진해 통과를 하면 됩니다.(신호위반, 정지 위반, 교차로 내 20초 이상 지체는 5점 감점, 30초 이상 지체는 실격입니다. / 교차로 1과 동일) 

 

7(방향 전환 코스 = T자).

T자 입구 공식
<코스 진입>
1. 자신의 어깨 방향전환 코스의 입구의 중앙에 위치 할 때 우측으로 핸들을 다 꺾습니다. (이해하기 쉬우시라고 검은 점선과 빨간 점선을 그었습니다.)
대형면허 T자 차 폭
<방향전환 진행>
2. 코스에 들어와 좌측 노란선의 2배만큼의 간격을 두고 앞범퍼가 노란선과 닿을 때 까지 쭉직진을 해줍니다.
대형 T주차1
3. 핸들을 우측으로 두바퀴만 돌려 전진, 좌측 앞 물받이 노란선이 일치하게 해준뒤 정지.
대형 T차 공식
4. 핸들을 좌측으로 다 감은다음 후진을 하면서 T자 주차 진행. (공식대로 한다면 수정할건 없겠지만 후진 시 좌측 뒷바퀴, 우측 앞바퀴 검지선에 닿는지 확인하며 진행해줍니다.)
대형면허 T자 공간
5. 후진을 하면서 차와 좌측, 노란선 부분 평행을 이루면 정지하고 핸들은 중앙으로 정렬해줍니다.
대형 T자 확인
6. 뒷바퀴 흰색 확인선 위로 올라가 '확인되었습니다' 라는 음성이 나올 때 까지 후진하고 음성이 나옴과 동시에 정지해주세요!(뒤로 가면 검지선이 있어 감점당할 수 있습니다.)
대형 T자 탈출
7. 음성안내를 듣고난 뒤 전진하여 노란선과 앞범퍼를 일치시킵니다.
8. 추후 진행방법은 굴절코스의 두번째 굴절을 진행했던 것 처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굴절코스 5 ~ 7번' 참고)
<방향전환 통과>
<감점조건>
검지선 접촉마다 5점 감점, 정해진 시간(2분) 초과시 5점 감점 + 5초마다 1점씩 감점입니다. 그리고 확인선을 못밟고 나온다면 5점 감점입니다.

<개인적인 팁>
첫번째 굴절코스와 대부분 비슷한데 후진을 할 때 2바퀴만 돌려 전진하는걸 잊어먹지 마세요!

확인되었다는 음성을 꼭 듣고 나올 것.


- 방향 전환 코스(T자) 통과 후 4번의 우회전(T자 나오면서부터 우회전 포함).
개인적으로 이 우회전 부분이 너무 어려웠습니다. 내륜차로 인해 연석만 몇 번을 탔는지 몰라요... 회전 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회전 팁 - T자 나오면서 총 4번의 우회전>
대형면허 우회전 방법
운전자의 시야에서 대시보드 노란선을 덮었을 때 회전을 해주시면 됩니다. 넘은거 아냐?! 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나 전혀 넘지 않았으니 걱정마시고 사진과 동일해 졌을 때 우회전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T자 코스를 나오면서 우회전을 해야하는데 이때 내륜차 현상 때문에 크게돌지 않으면 연석에 올라탑니다.

 

☆교차로3 : 신호를 잘 지키고 방향지시등을 켜 통과해 주시면 됩니다. (방향지시등 위반, 신호위반, 정지 위반, 교차로 내 20초 이상 지체는 5점 감점, 30초 이상 지체는 실격입니다.) 

<회전 팁 - 교차로3>
횡단보도 좌회전
대형면허 내륜차
우회전이 끝나고 교차로가 나오는데 여기는 연석도 없어서 편하게 돌아 차선에 맞게 들어가면 되는 부분이지만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작성합니다.

<교차로3 회전방법>
- 우회전과 동일하게 노란선을 올라타면 회전을 해주면 되는데 교차로에는 기준이 될 선이 없습니다.
- 머릿속으로 가상의 선을 만들어 해당 부분을 덮는다 할 때 회전을 해주시면 됩니다! 
<회전 팁 - 교차로 3이 지나고 있는 좌회전들>
대형면허 좌회전 방법
뭔가 좌회전은 우회전과 동일하게 대쉬보드가 올라 탄 뒤 진행을 하면 시험장 외부랑 부딪힐 것 같기도 해서 와이퍼의 삼각형 부분노란선이 들어왔을 때 좌회전을 진행해주었습니다.

 

8(철길 건널목).최대한 크게 돌아 삐딱하지 않게 정지선 앞에 잘 멈춰주세요. 3초 정차 후 출발

(삐딱해도 되나 정지를 했다고 인식이 안 될 수도 있고, 삐딱한 상태로 가깝게 들어가면 정지선 침범이 나올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주세요)

 

9(기어 변속 및 가속).  정해진 구간에서 20km 이상 내 3단으로 변속 후 다시 2단으로 변속하여 통과. 

<과속 구간 팁>

기찻길 정차 후 2단 출발(시속 17~19km로 진행 - 변속 시 엑셀을 조금만 밟아도 바로 변속할 수 있는 정도의 속도 유지) > 변속 구간 진입(시속 20km 이상)> 3단 변속( 1~2초 3단 유지(기계가 인식을 해야 함 / 저는 3단은 갔는데 2단으로 빨리 변속해서 감점 먹었습니다...)) > 변속 구간 내에서 감속하여 2단으로 변경 (감속 시 정차하면 안 됩니다.)

 

☆교차로4 : 신호등과는 상관없이 방향지시등을 켜고 우회전을 해줍니다.(여기에도 연석이 있으니 위에 작성한 '회전 팁 - T자 나오면서 총 4번의 우회전'을 대입해 회전해 주세요!)

 

10(주차 코스). 평행주차도 확인됐다는 음성을 듣고 나올 것.

대형면허 평면 주차
<코스 진입>
1. 노란선 하나정도의 간격을 두고 뒷바퀴가 해당 부분위치했을 때 멈춰줍니다.(우측사이드 미러로 확인)
(노란선의 모서리가 뒷바퀴의 중앙과 앞부분 사이에 위치 할 때 멈춰주시면 됩니다.)
대형면허 평면주차 공식
<주차코스 진행>
2. 핸들을 우측으로 최대한 감고 평행주차 구역의 모서리와 버스가 일직선 이룰 때 까지 후진을 하고 정차해줍니다.(좌측 사이드 미러로 확인)
대형면허 평행주차 후진 공식
3. 핸들을 바르게 풀어준 뒤 좌측 뒷바퀴 가상의 선(보라색)의 위로 올라갈 때 까지 후진을 해준뒤 멈춥니다.(좌측 사이드미러로 확인)
대형 평행주차 공식
4. 핸들을 좌측으로 최대한 감은  후진을 해주면서 흰색 확인선에 우측 앞, 뒤 바퀴를 올려준 후 확인되었다는 음성을 듣고 나오시면 됩니다. (우측 사이드 미러로 확인)
 <주차코스 통과>
대형면허 평행주차 완료
혹시 나오는 주차코스 통과 후 나오는법을 모르실 분들을 위해 더 적습니다.
4번에서 들어온 상태에서 확인음성을 들었으면 핸들을 좌측으로 최대한 틀어 전진해 코스를 나와주시면 되고

확인음성을 듣기위해 앞뒤로 이동이 있었다면 우측 앞바퀴가 검지선을 밟는지만 보시면서 나오시면 됩니다.
만약 우측 앞바퀴가 검지선을 밟는다면 핸들을 1자로 해둔 뒤 뒤로 후진을 해주시고 다시 좌측으로 틀어 나와주시면 됩니다.
<감점조건>
후진으로 진입할 것.(전진으로 진입시 10점 감점), 정해진 시간(2분) 초과시 5점 감점 + 5초마다 1점씩 감점,
검지선 접촉마다 5점 감점, 확인선을 못밟고 나온다면 10점 감점입니다.

<개인적인 팁>
주차 완료시 확인 음성이 안 나올 수 있습니다.
흰 선에 잘 올라간것 같은데 확인 음성이 안나온다면 정차해보세요!(바로 음성이 나오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이 확인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랬는데도 음성이 안나오면 앞뒤로 조금씩 움직인 뒤정차하여 확인음성을 기다려 보세요 괜히 조급해져서 당황할 수 있으니 꼭 차분히 하세요. 약간의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90점에서 100점으로 모든 코스 통과하고 
주차에 자신이 없다면 후진으로 코스를 콕 찍고 바로나와 10점만 감점된 후 통과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시간초과 및 검지선을 밟아 더 많은 감점을 할 수도 있기에 더 나은것을 선택하세요.

 

11(종료). 우측 깜빡이를 꼭 켜주시고 종료선을 통과하세요. 전 합격했다는 얘기가 나올 때까지 혹시라도 지시등이 꺼질까 꼭 붙잡고 있었네요...

 

★ 돌발 정지(위반 시 감점 10점) : 코스 이행 중에는 나오지 않고 '코스와 코스' 길들을 다닐 때 나오니 돌발 소리가 들리면 당황하지 마시고 2초 이내 정지, 3초 이내 비상등을 켜주고 돌발음이 꺼지면 비상등을 끄고 출발해 주시면 됩니다.

 

코스 공식 끝!!!

 

저는 7번 떨어지면서 사람들이 어디서 떨어지나 하면서 항상 다 보고 갔는데 주차에서 시간 초과로 떨어지는 사람들을 가장 많이 봤어서 90점으로 통과해 뒷바퀴만 찍고 나오려 했는데 80점으로 왔어서 주차 코스를 진행했었네요... 확인 음성은 안 나오지 시간은 다 되어가지 어찌나 당황스럽던지요...

 

 코스 공식 숙지도 숙지지만 코너링이랑 반클러치 밟는 법도 잘 숙지하셔서 한 번에 합격하셨으면 합니다!! 전 코스보다 코너링이랑 반클러치 때문에 엄청 고생했었네요... 파이팅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와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